윤리경영 기초(기초용어,사례)
윤리경영 기초용어
지속가능 경영 (CSM : 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
1995년 세계 지속가능 기업협의회(WBCSD)가 탄생하면서 강조된 개념이다. 지속가능성 개념은 처음에는 환경적 책임을 표현하는 말로 사용되었지만 이것이 점차 경제적 지속가능성 사회적 지속가능성으로 의 미가 확장되었다. 과거에는 이익을 많이 내는 기업이 좋은 기업으로 인 정 받았다. 그러나 이제는 경제적 책임을 수행하는 것뿐이 아니라, 환 경적 책임과 사회적 책임을 동시에 생각할 줄 아는 기업이 존경받는 시대가 되었다. 이렇듯 기업 경영에서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책임을 아우르는 개념이 바로 지속가능 경영이다.
부패라운드 (Corruption Round)
국제무역에서 부패관행을 퇴치하기 위한 국제적 규칙을 마련하는 다자 간 협상을 말한다. 1976년 소위 "록히드 사건"이 국제적 물의를 일으켜 미국이 해외부패관행 법(Foreign Corrupt Practices Act)을 제정하면서부터 국제 상거래에서 뇌물 관행이 구체적으로 공론화되었다. 해외부패 관행 법은 해외 공무원에게 뇌물을 제공하는 미국 기업을 제재하는 법 적 근거가 됐고, 이후 국제적인 반부패 운동의 확산 계기가 되었다. 이 런 배경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부패방지를 위한 국제규범을 제정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하여 1999년 2월 "국제 상거래 뇌물방지협 약"을 발효시킴으로써 "부패라운드"의 본격화를 알렸다.
코리아 디스카운트 (Korea Discount)
한국의 지도자들과 기업 CEO들은 그동안 기회 있을 때마다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기업에 대한 저평가)의 부당성을 역설해 왔다. 내니 라하는 한국의 대기업들은 이미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선진국 에는 경계의 대상이, 후진국에는 벤치마킹의 대상이 된 지 오래다. 삼 성의 애니콜이 중국 사회에서 신분의 상징이 되고, LG 가정용 에어컨 이 세계시장 1위를 달리게 된 것은 제품 경쟁력을 포함한 종합적인 비즈니스 경쟁력이 세계 정상의 수준임을 보여주는 사례다. 그러나 세계는 여전히 우리를 저평가한다. 비즈니스에서는 "글로벌 기업"이지만, 경영윤리는 여전히 후진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보는 것이다. 당연하다. 잊을 만하면 터지는 정경유착 사건, "정도경영"을 약속한 재벌 총 수의 검찰 소환... 기업 내의 뿌리 깊은 부패구조가 무너지지 않는 한, 우 리는 언제까지나 저평가당할 것이다. 부패구조를 뿌리부터 해결하지 않는 한 기업 자신과 국민의 피해는 계속될 것이다.
투명경영 (Transparency Management)
투명성은 공정성, 정직성과 함께 윤리경영의 중요한 속성 중의 하나 입 니다. 투명성은 주주에 대한 관계에서 특별히 강조되는 덕목입니다. 기 업이 주주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서 가장 앞서서 실천해야 할 것은 기 업 경영현황에 대한 투명성 공개와 기업가치의 증대를 위한 성실한 노력입니다. 시장에서 신뢰를 받고 기업은 주주와 이해관계자로부터 지속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지만, 분식회계, 비자금 조성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빚고 시장에서 신뢰를 상실하면 자금조달에 차질을 빚을 뿐만 아니라 심 할 경우에 파산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투명한 경영으로 주주를 비롯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기업이 신뢰를 얻는 것은 윤리경영 정착의 지름길입니다.
윤리경영 사례
국내 기업 성공사례 (유한 킴벌리)
유한킴벌리는 유한양행과 다국적 회사인 킴벌리 클라크가 합작해 1970년 세운 생활위생용품 전문회사이다. 70년대에는 시장을 주도했으나, 위생용 품 시장의 경쟁이 거세지면서 위기를 겪었다. 여성용품 시장 점유율이 95 년에는 18%까지 떨어져 이 사업을 접어야 할 단계까지 몰렸다. 95년 소방 수로 나선 사장은 "회사 지분을 팔려고 했었고 직원들은 불난 집에서 서로 빠져나가려고 아우성을 쳤으며, 공장에서는 노조의 꽹과리 소리가 떠나 지 않았다"라고 당시를 회상했다. 사장은 가장 먼저 윤리, 투명경영, 환경경영, 4조 교대근무를 통한 직장 내 평생학습 등 3가지 개혁 프로그램을 내세워 회사 분위기를 다잡아 나갔다. 판공비를 없애고 술, 골프, 선물 접대를 금지했다. 그랬더니 대형 유통 매장에서 쫓겨나고 매출은 떨어졌다. 영업사원 들은 사장이 회사를 망친다고 볼멘소리를 냈다. 사장은 직접 물건을 들고 약국과 슈퍼를 돌아다녔다. 저인망 마케팅 작전을 편 것이다. 판매 저변이 튼튼해졌다. 결국 대형 유통업체들도 돌아왔다. 또 노조에게는 모든 것을 공개했다. 자료 10개를 요구하면 100개를 안겨줬다. 내부의 불신이 사라 지고 신뢰가 싹텄다. 사장은 "이제 노조가 경영자료를 보자고 도 안 한다" 고 말했다. 나흘 일하고 나흘 쉬는 4조 2교대도 정착시켰다. 개혁은 대성 공이었다. 지난해 여성용품 시장 점유율은 61%로 다국적 기업인 P&G (25%)를 압도했다. 다른 7개 부문에서도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 사장은 최고 경영자는 이제 최고 환경 책임자, 최고 윤리 책임자, 최고 학습 책임자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철저한 투명경영과 제도혁신으로 윤리경영을 성공적으로 정착, 모범적인 기업이 되었다.
국내 기업 실패사례 (삼풍백화점 붕괴사건)
1995년 6월 30일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에 있는 그렇게도 크고 화려 해 보이던 삼풍백화점이 폭삭 무너져 내려 500여 명이 사망한 사건, 1945 년 광복 이후 50년간 일어난 각종 재난 가운데 가장 많은 희생자를 낸 사 상 최악의 사고였다. 설계시공 및 유지관리상의 결함이 복합적 원인으로 작용하고 그 부실요인이 장기간에 걸쳐 상호작용해 발생한 이 사고는 결 국 행정관료의 부패와 부실시공이 빚은 인재(人災)로서 국민들에게는 엄청 난 충격을 주었다. 또한 건물이 일부 무너지는 등 이상 징후가 보이는 가 운 데에서도 영업을 계속한 안전불감증과 사고 후 응급장비 부족이나 구조 체계의 미비로 희생자가 더욱 많이 발생한 참사였다. 임시로 해둔 것이 영 구할 수 없고 남의 눈을 가린 것은 결국 드러나게 마련이며 적당히 했던 일 들은 쉽게 허물어지고 있음을 우리는 충격으로 경험하고 있다. 이제부터라 도 우리는 원칙을 지키고 순리를 따르는 겸허한 자세로 살아야겠다. 우리 모두 자기가 맡은 일만큼은 철저하게 책임 있게 일하는 자세만 가질 수 있다면 사고는 미연에 예방할 수 있다.
☞ 원칙을 지키고 순리를 따르는 겸허한 자세로 맡은 바 임무를 책임 있게 일하는 자세가 요구됨.
외국기업 성공사례 (미국 존슨&존슨의 타이레놀 사고 극복)
사례 | 행동요령 |
시카고에 사는 야누스씨는 캡슐형 타레놀 복용후 수 시간만에 사망 ,같이 복용한 동생부부는 2일후 사망 경찰조사 결과 외부인이 타이레놀에 독극물을 넣어 다시 유통케한 것으로 밝혀짐 (범인은 잡히지 않음) | 모든 약국에서 동일 공정에서 생산된 제품을 회수, 알약과 교환 (1억달러 이상 소요) 복용하지 말라는 소비자경보 캠페인 |
[시장조사 실시결과] -87%: 타이레놀 회사는 사망사고와 무관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61%: 타이레놀 갭슐을 사지 않겠다 (알약 포함) | 타이레놀 상표를 포기하지 않고 신용 회복을 위한 캠페인 전개 (의약부장 광고출연) 캡슐형에 대해 변조할 수 없는 3중 포장개발 (소매상에게 마진율 25% 추가) - 7%까지 떨어졌던 시장점유율이 종전 35%로 회복됨 |
뉴욕의 한 여자가 타이레놀 캡슐(포장이 개선된 것) 복용후 사망 | 캡슐형 생산 중단 및 기 유통된 것은 알약으로 교환해 줌 (1억5천만달러 소요) |
☞초기부터 원인 조사, 광고 중지, 보상조치 등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해 인력과 비용을 아끼지 않았으며, 문제가 된 제품의 명예회복을 위해 해명 광고와 사양 개선 등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데 총력을 기울임.
외국기업 실패사례(일본의 최대 식품회사 유키지루시의 파산)
사례 | 행동요령 |
우유가공 통 불결로 인한 집단 식중독발생, 우유제품 시장에서 퇴출됨 | 공개적인 발표와 수습을 회피 |
수입소고기를 국산으로 원산지 허위표시 및 정부에 보상청구 | |
당시 북해도 광우병 파동으로 정부는 그 지역 소에 대해 감염 여부를 검사하기 시작하면서 검사 전 제품은 신고하면 보상 약속 | 우유부문 임원이 사장이 되면서 강조 '식중독사건을 명심하여 각 부문간상호견제를 꾀하겠다 |
영업총괄과장이 오스트리아 수입소로 육가공된 제품에 북해도 라벨을 붙이도록 지시, 영업부장은 정부에 보상신청 승인 | 사장이 기자회견을 자청, 본인포함 임원 6명 사임 발표하며 눈물 기업윤리위원회를 강화하여 "조직간 견제 및 사원의 윤리의식을 높이겠다"고 발표 |
농수산부에서 조사, 육 가공품 판매중단 권고 | |
광우병 발생지(북해도) 국내산을 남쪽 쿠마모도산으로 허위표시, 시중에 유통시킴 | 신임사장이 취임하였으나 금융계 및 소비자 외면으로 파산 |
☞상호감시체제 마비, 컴퓨터 정보처리 미 구축, 생산부문의 규칙 준수 정신 결여, 잘한 점은 우유부문 임원이 사장으로 취임하던 당시부터 공식 사과와 내부적 감시, 견제기능 강화 및 임직원 의식개혁에 즉시 착수했어야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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