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스트레스 관리! 왜 필요할까요?(부제:자율 업무에 대한 재량)
직무 스트레스는 업무 상황이나 조직의 요구에 대처하지 못할 때 발생하며, 근무 시간이 길어지거나 업무 과부하, 인적 자원 부족, 의사소통 부족 등이 원인입니다. 이는 직무 만족도를 저하시키고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목차◎
- 스트레스는 어디서 많이 받나
- 우리나라 직장인의 스트레스 정도는?
- 직무스트레스는 왜 나타나게 될까요?
- 스트레스가 좋지 않은 영향만을 줄까요?
- 디스트레스를 인유 스트레스로 변화시키기!
- 스트레스 관리~ 이렇게 시작해 보세요!
- 직무 자율, 업무에 대한 재량이 왜 중요할까요?
1.스트레스는 어디서 많이 받나
직장인 75% 업무로 스트레스성과 압박을 많이 받는 30~49세 특히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림
우리나라 국민이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는 활동 영역
직장 > 생활 > 학교 > 가정
사무직 종사자가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아
"만성화된 스트레스는 우울, 불안장애, 당뇨, 암 등의 질환을 야기할 수 있고 사회 안녕에도 위협이 된다"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조직 문화와 사회 제도를 개선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라고 제언
2.우리나라 직장인의 스트레스 정도는?
한국 직장인의 87% 가 직무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OECD 국가 중 최고 수준. 출근만 하면 우울해지는 '회사 우울증'을 경험한 직장인도 74.4% 직장에서 내가 맡은 일로 인해 심하게 압박감을 받을 때 나타나는 신체적 및 심리적 반응 이것을 바로 직무스트레스라고 합 니다. 즉, 직무요건이 근로자의 능력(capabilities)이나 자원(resources), 바람(Needs)과 일치하지 않을 때 생기는 유해한 신체적, 정서적 반응으로, 사람마다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은 차이가 있습니다.
3.직무스트레스는 왜 나타나게 될까요?
직무스트레스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불균형'! 직무스트레스의 유발요인은 직업 등에 따라 상이한 양상을 보이지만, 업무의 수준이 내 처리 능력보다 높거나 내가 쏟은 노력에 비해 보상이 적절하지 않은 것 등이 주된 요인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요인 | 직무 스트레스 를 일으키는 요인 |
시간적 압박,업무시간 | 근로자 자신이 업무 속도를 조절할수 있는지여부,과중한 업무,장시간 근무,교대근무 등 |
---|---|
조직 구조 | 의사결정에서 낮은 참가수준, 자유롭지 못한 의사소통 구조 |
물리적 환경 | 불쾌한 환경, 화학물질, 소음, 조명 등 |
조직에서의 역할 | 업무요구사랑의 불명확, 직위 불안, 역할 모호, 역할 충돌, 실적 경쟁 등 |
대인관계 갈등 | 상사 동료 또는 부하 등과의 관계 |
조직외적인 스트레스 요인 | 업무와 관련되어 있지만 조직 차원을 뛰어넘는 상황의 것들로 고용불안, 경기변동 등 |
4.스트레스가 좋지 않은 영향만을 줄까요?
스트레스는 크게 바람직하고 좋은 일에서 유도되는 스트레스의 긍정적인 측면 인유 스트레스(eustress), 부정적 영향을 미치 는 반응을 디스트레스(distress)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유스 트레스는 삶의 동기부여나 성장에 기여하고 당장은 부담 스러 워 도적 절한 대응으로 긍정적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하지만 디스트레스는 업무성과 저하나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주기 때문에 원인 파악 후, 사전 발생을 통제하고 예방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관리하지 못하고 방치하게 된다면 번아웃, 냉소적 감정이나 성취감 결여 등 부정적 결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5.디스트레스를 인유 스트레스로 변화시키기!
스트레스를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해결해 주겠지....', ' 스트레스는 나약한 사람들이나 받는 것' '견디면, 버티면 해 결이 되겠지'라고 생각하며 막상 어떤 방식으로 스트레스 관리를 시작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도 많습니다.작은 생각의 변화부터가 바로 스트레스 관리의 시작입니다. '시간이 해결해 주겠지'라기보다는 '스트레스는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어'라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할 때입니다.
6.스트레스 관리~ 이렇게 시작해 보세요!
6-1)무엇 때문일까? 면밀히 관찰해 보기
☞스트레스의 원인과 내가 가진 나만의 '틀'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 내 성격이 너무 경쟁적이거나 조급하지 않은가?
- 대인관계 등에서 너무 피해의식이 강하지 않는가?
어떠한 외부조건이 자신에게 스트레스를 가져다주는지를 면밀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스스로 가지고 있는 경직된 사고는 없는지, 나만의 들은 없는지 내면을 들여다보세요.
6-2) 생각 바꾸기
☞부정적 사고보다는 긍정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방식 익히기☜
- 화장실 '고장' vs 화장실 '수리 중'
우리가 어떤 상황이나 대상에 대해 특정한 감정을 느끼는 것은, 그 상황을 어떤 방식으로 인식하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6-3)건강한 신체 만들기
☞건강관리 잘하기☜
- 잘 먹고, 잘 자고,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은 필수!
- 근무시간 틈틈이 스트레칭
근육이 약하면 통증도 더 잘 발생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심폐기능을 강화, 근육을 단련시켜 우리 몸을 활성화시키면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6-4) 타인을 칭찬하는 습관
☞좋은 이야기의 주어는 '너', 속상한 이야기의 주어는 '나'☜
- '너'가 잘한 덕분에~
- '내'가 섭섭했다. '내'가 이해하기 힘들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비교보다는 상대방이 가진 강점과 장점을 먼저 포착하고 칭찬해 보세요! 사소한 칭찬이 나를 인정해 주고 진가를 알아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으로 힘이 됩니다.
7.직무 자율, 업무에 대한 재량이 왜 중요할까요?
7-1)직무에 대한 재량이란?
업무수행에 있어서 구성원들이 스스로 자신의 업무수행방식을 선택하고 자신의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한다.
7-2)업무 재량권 이 높은 조직에서
구성원들은 자신의 업무에 주도권을 가지고 행동한다고 느끼게 됨으로써 구성원들 간에 자유롭게 정보를 주고받고 문제와 대안에 관해 활발하게 의논하게 될 뿐만 아니라 주도적으로 판단하고 실행한다고 합니다.
7-3)반대로 업무 재량권 이 낮은 조직에서
구성원들이 수동적으로 행동할 뿐만 아니가 규정만 앞세우고 지속적으로 자신의 영역을 만들고 안주할 가능성이 큰 편이라고 합니다. 그로 인해 조직 내에 불평과 불안감이 조장되고 정상적인 업무 커뮤니케이션 이 이루어지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7-4)조직 내에 업무 재량권을 높이는 데 있어서 권한 위임과 같은 방법
생각보다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연구 결과들이 많습니다. 권한 위임을 한다는 것은 여전히 권한을 부여하고 있는 누군가의 통제권의 범위 안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죠.
7-5)업무 재량권을 효과적으로 높이기 위해서
사람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관점이 아니라 업무 역할에 따라 그것이 비록 작은 부분이라고 할지라도 고유의 도메인(역할 수행을 위한 누구도 침해할 수 없는 독립적인 권한)을 명확히 규정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직과 리더가 각각의 업무 역할의 도메인을 점차적으로 확장해 나가려고 노력이 필요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
특히 스스로 도전하고 성취할 기회 없이 조직의 관례나 직위에 따라 규정지어지는 업무계획이나 추진 방식은 불확실하고 변동이 큰 이 시대 변화에 맞게 그 패러다임도 변화되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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